알에이에이피 ‘사업성 분석 솔루션’ 베타 서비스 출시

사업계획 및 재무조건 입력 시 현금흐름, 재무성 및 민감도 분석 결과를 웹에서 바로 확인
자금의 투자 및 회수계획, 적정 분양가 설정 등을 통해 사업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검토 및 보고서 생성도 가능
향후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30일간의 베타 서비스 체험단 운영

2025-04-14 08:00 출처: 알에이에이피

국토 및 도시개발 분야의 공간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는 알에이에이피의 ‘사업성 분석 솔루션’을 통해 사업 주체는 전문가 수준의 자체적인 사업성 분석이 가능하다

서울--(뉴스와이어)--국토 및 도시개발 분야의 공간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는 알에이에이피(RAAP)는 기존의 입지분석 및 사업비 산정 자동화 플랫폼 ‘두랍(do raap)’에 더해 단지개발사업에 대한 ‘사업성 분석 솔루션’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사업 주체의 입장에서 사업성 분석은 실제의 현금흐름을 추정하는 재무적 관점의 투자가치를 따져보는 것으로,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사업계획의 세부적인 재무조건 등을 고려해 사업의 수익성에 대한 보다 엄밀하고 현실성 있는 검토가 요구된다.

이러한 사업성 분석을 위해서는 전문기관의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나, 사업 추진 여부가 담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전문기관과 컨설팅 계약 등을 체결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최근 프롭테크의 발전으로 건축 단위 사업에서의 사업성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으나, 사업 규모가 큰 국토·도시분야 개발사업에 적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없었다. 이에 기존의 입지분석 및 사업비 산정 플랫폼 두랍을 이용하던 다수의 개발공사, 엔지니어링 기업, 시행사 등에서 사업성 분석에 대한 자동화 서비스 개발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다.

새롭게 출시된 알에이에이피의 ‘사업성 분석 솔루션’을 통해 사업 주체는 전문기관의 도움 없이도 자체적인 사업성 분석이 가능해졌다. 사용자는 알에이에이피 홈페이지(www.doraap.co.kr)에 접속 후 웹상에서 사업계획 및 재무조건을 입력해 현금흐름, 재무성 및 민감도 분석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업내용 및 투자·회수계획의 수정, 적정 분양가 설정 등을 통해 사업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검토가 가능하다.

주요한 서비스 내용으로는 첫 번째, 사업성 분석 시 고려돼야 하는 물가상승률, 낙찰률, 이자율 등 많은 분석 조건들에 대해 각종 통계 데이터와 연동해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설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입력도 가능하다.

두 번째로 개발사업 토지이용계획에 대한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하다. 면적의 조정뿐 아니라 조성토지에 대한 유상·무상용지 설정, 주택용지에 대한 분양·임대 등 공급유형에 대한 설정도 가능하다.

세 번째, 사업성 분석의 기초가 되는 자금의 투자 및 회수계획에 대해 사업 기간 내 연차별로 구체적인 설정이 가능하다. 특히, 가장 중요한 용지별 분양가에 대해 조성원가 배율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자체적으로 구축한 분양사례 데이터(최근 10년 도시공사 조성토지 공급사례)를 기준으로 분양사례 방식으로도 적용할 수 있다.

네 번째로 사용자는 이러한 구체적 설정을 통해 전문가 수준에 준하는 사업성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현금의 유출액(투자비)과 현금유입액(회수비)에 대해 불변가격, 경상가격 및 현재가치의 현금흐름(Cash Flow)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업수지 분석(조성원가 산정)과 FNPV (재무적 순현재가치법), PI (수익성 지수법), FIRR (재무적 내부수익률법)에 의한 재무성 분석 결과를 바로 얻을 수 있다. 또한 투자비, 분양가, 할인율 등의 비율을 조정하면서 이러한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는 모든 분석을 웹상에서 완료한 후 정리된 보고서로 생성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용 편의를 위해 프로젝트 저장 기능도 있어 분석 과정 중간에 저장할 수 있고 하나의 사업에 대해 분석 조건을 달리해 시뮬레이션별로 따로 저장이 가능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알에이에이피는 ‘사업성 분석 솔루션’ 베타 서비스에 대해 공식 메일(official@doraap.co.kr)로 신청 시 30일간의 무료 체험이 가능한 체험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무 전문가의 피드백을 받아 서비스를 고도화해 정식 서비스로 나아갈 계획이며, 향후 도시개발 분야의 더 다양한 사업유형에 대한 사업성 분석이 가능토록 지속적인 솔루션 개발을 이어갈 예정이다.

알에이에이피 소개

알에이에이피는 도시계획 및 도시개발 분야에 있어 인간의 보다 창의적인 업무를 위한 공간빅데이터 기반 분석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2021년 창립한 기업이다. 도시계획 전문 기술력에 공간빅데이터, AI, RPA 등을 융합해 웹 기반의 단지개발사업, 도시계획시설사업, 개발행위허가 등 도시계획 관련 입지분석 및 사업성 분석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